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회전 일시정지 하세요!! 오늘부터 벌금 6만원 본격 단속(4월 22일 기준)

by 쌀고양이 2023. 4. 22.
반응형

우회전법 4월 22일부터 본격단속

1월 22일부터 시작되었던 우회전 일시정지 의무위반에 대한 계도기간이 끝나고 4월 22일부터 본격적으로 단속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아직도 언제 어떻게 멈춰야 하는지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일단은 우회전시 무조건 '일시정지'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지금부터 올바른 우회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격단속이 시작되고 이제는 봐주는 것 없이 범칙금과 벌금이 부과되니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올바른 우회전 방법

먼저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경우와 없는 경우로 나눠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곳이 전국적으로 15개 정도라고 하니 우회전 신호등이 없는 경우를 더욱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다닐 도로에 우회전신호가 있을 수도 있으니 신호등은 기본적으로 예의 주시하시는 것이 기본이겠습니다.

 

  1.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경우
    - '녹색화살표' 신호에만 우회전합니다.
  2.  우회전 신호등이 없는 경우
    - 전방 신호등이 빨간불일때 꼭 '일시정지' 후 우회전합니다.
      단, 진입시에라도 보행자가 있을 경우 무조건 멈춤 합니다.

사실 바뀐 교통법이라 하더라도 어렵진 않습니다. 우회전시에 모두 일시정지 후 진행하시면 되는 일인데 뒤에 차들이 나 때문에 밀리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나 평소에 하던 운전습관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범칙금과 벌점

그럼 3개월의 계도기간도 끝났으니 오늘부터 단속에 걸리게 되면 부과되는 범칙금과 벌점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는 차량적색신호 시 일시정지 위반과 우회전 신호등 위반의 경우 모두 동일하며

도로교통법에 따라 승합차는 7만원, 승용차는 6만원, 이륜차는 4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이와 함께 벌점 15점이 부과됩니다.

물론 범칙금 때문에 교통법을 지키는 건 아니지만 잠깐의 실수로 아까운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되면 안 되겠지요? 교통법 준수가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과 내 주머니의 괜한 지출도 막는 방법입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우회전시 일시정지! 조금만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운전을 하시면 어떨까요? 보행자가 내 가족일 수 있다고 운전하시면 조금 더 조심하게 되지 않을까요? 새로운 도로교통법을 잘 숙지하시고 모두의 안전을 위해 신호를 지켜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