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들이 싫어하는 집사 행동 7가지

by 쌀고양이 2023. 3. 10.
반응형

1. 담배는 놉!!

고양이는 후각에 예민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흡연하는 집사를 싫어합니다. 사람처럼 고양이도 간접흡연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더군다나 손에 담배냄새와 유해물질을 묻혀온 집사가 쓰다듬게 된다면 그루밍하는 과정에서 직접 먹게 되므로 3차 노출도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호흡기 질환, 심장질환, 구강암 발병률을 높이며 고양이 건강에 치명적입니다.고양이는 집사에게서 나는 니코틴이나 타르냄새를 싫어하고 반응하며 이것은 전자담배에도 적용됩니다.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그리고 가족이 된 고양이의 건강과 친밀도 상승을 위해서 오늘부터 담배와 멀어져 보는 건 어떨까요?

2. 훈련이나 복종을 강요

강아지를 키웠거나 권위적인 집사들이 고양이에게 강아지와 같은 복종이나 충성심을 요구하거나 훈련을 강요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서열사회를 이루고 행동하기때문에 주인에게 복종하는 걸 보호받는 걸로 여기며 기쁘게 받아들이지만 고양이는 다릅니다. 고양이는 영역동물이며 독립적으로 사냥을 하고 살아가는 동물이기 때문에 복종과 충성의 개념이 없습니다. 단지 집사를 같은 영역권에 사는 동료나 돌봄이나 사냥을 해주는 엄마정도로 생각합니다. 때문에 집사에게 복종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런 독립적인 성격의 고양이들에게 무리하게 훈련을 강요하다가는 부작용이 생기기 십상입니다.

3. 과도한 스킨십

고양이들끼리는 끌어안거나 안아올리는 스킨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집사가 갑자기 다가와 끌어안는다거나 번쩍 안아 올리는 등의 스킨십을 행할 경우 좋아하지 않고 되려 움직임을 속박당한다고 생각해 불편과 위협을 느끼게 됩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킨십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부위를 그루밍하듯 부드럽게 쓰다듬는 정도로, 시간도 고양이가 즐길동 안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드라운 고양이 털의 매력에 사로잡혀 시도 때도 없이 다가가 쓰다듬는다거나 자고 있는 고양이를 갑자기 만지는 행동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킨십은 아닙니다. 

4. 향수샤워, 강한 로션향

후각이 예민한 고양이들은 냄새가 강한 향수나 로션을 사용하는 집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집사에게서 나는 강한 냄새를 맡는것도 싫어하지만 자신의 몸에 묻는 것을 꺼려해 집사를 피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향이 나는 로션이나 향수, 샴푸등을 사용하고 고양이를 만질 경우 그 냄새를 지우기 위해 열심히 그루밍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고양이를 오래 키운 보통의 집사들은 향이 연한 제품을 이용하거나 향이 강한 향수 등은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5. 목소리도 동작도 크게크게

고양이는 강아지보다도 청력이 뛰어납니다. 자기 보호본능이 강해 늘 경계태세에 있는 고양이들에게 갑자기 큰소리를 내는 건  항상 고양이를 놀라거나 긴장하게 합니다. 또한 갑자기 큰 동작을 하게 되면 위협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조용한 동물이며 사냥을 하는 야행성 동물로 자신의 보호와 사냥을 위해 항상 조용하게 작은 움직임에도 신중하게 반응합니다. 늘 당신의 목소리와 행동을 예의 주시하고 있을 수 있으니 아직 고양이와 친해지기 전이라면 낮은 목소리로 이야기하며 갑작스러운 큰 움직임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6. 아기 안듯 안아주기

고양이를 안아줄 때 아기 안듯 배가 보이게 안는 건 고양이를 긴장시키며 위협적인 행동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은 원래부터도 안기는 걸 즐기는 동물이 아닌 데다가 약점으로 생각하는 배가 노출되어 있다는 건 불안한 상황으로 인지하게 됩니다. 집사와의 신뢰가 돈독할 경우 아기 안듯 거꾸로 안고 있더라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그렇다한들 고양이가 좋아서 하는 행동은 아닌 란 걸 알아두셔야 합니다. 

7. 장시간 홀로 두기

오랜 시간 집을 비우고 돌아오면 격한 환영표현을 하거나 쫓아다니면서 잔소리를 하는 고양이를 볼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성격을 가진 고양이들은 분리불안 증세가 흔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고독과 무료함을 즐기지는 않습니다. 고양이들도 외로움을 느끼며 홀로 있는 시간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장기간 외출을 할 경우 탁묘집사를 두는 게 좋으며 혼자서도 무료하지 않도록 장난감들을 중간중간 배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로움에 몸부림치다 우울감을 느끼게 하는 집사를 고양이라고 좋아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